- 뇌파영상 및 안과 특수영상, 방사선종양학과 및 건강증진센터 진료기록 - 평일 정규 근무시간 진료과 신청 (주말·공휴일 발급 불가, 온라인 발급 불가)
- 검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경우는 당일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진료기록·영상 사본 발급 절차
1. 당일 외래 진료가 있는 경우
외래 진료과에서 신청
-
STEP.1신청
진료과 접수, 진료 시 신청
-
STEP.2수납
원무팀 수납
- 기본 1~5매 장당 1,000원
- 추가 6매부터 장당 100원
- 영상 CD 장당 10,000원
- 영상 DVD 장당 20,000원 -
STEP.3수령
본관1층 사본발급센터
※신분증 및 구비서류 제출
2. 당일 외래 진료 없이 사본만 신청하는 경우
진료기록·영상 사본발급센터에서 신청
-
STEP.1상담 및 신청
본관1층 사본발급센터
※신분증 및 구비서류 제출 -
STEP.2수납
원무팀 수납
- 기본 1~5매 장당 1,000원
- 추가 6매부터 장당 100원
- 영상 CD 장당 10,000원
- 영상 DVD 장당 20,000원 -
STEP.3수령
진료기록·영상 사본 수령
3. 입원 중 신청하는 경우
퇴원 1~2일 전 병동 주치의 또는 간호사에게 신청
-
STEP.1신청
병동주치의 또는 간호사
-
STEP.2수령
입원 병동
-
STEP.3수납
원무팀 수납
- 기본 1~5매 장당 1,000원
- 추가 6매부터 장당 100원
- 영상 CD 장당 10,000원
- 영상 DVD 장당 20,000원
4.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신청일 기준 1~3일(주말, 공휴일 제외) 소요(※환자 본인 포함 친족만 발급 가능)
-
STEP.1신청
사본발급 홈페이지 접속 후 본인인증
- 본인, 친족 신청 가능
- 영상 CD 온라인 신청 불가 -
STEP.2수납
발급 완료 문자 수신 및 결제
- 기본 1~5매 장당 1,000원
- 추가 6매부터 장당 100원 -
STEP.3수령
① 홈페이지에서 직접 출력
② 방문수령: 본관1층 사본발급센터(신청인 신분증 지참, 대리수령 불가)
진료기록·영상 사본 발급시 구비서류
1. 환자의 동의를 받을 수 있는 경우
- 근거 : 의료법 제21조, 시행규칙 제13조의3제3항
- 동의서, 위임장은 반드시 환자 본인의 이름과 자필서명(이름을 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씀)이 들어가야함 ※타이핑, 사인, 도장, 지장 불가
환자 | 신청인 | 구비서류 |
---|---|---|
만 14세 이상 |
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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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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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가 지정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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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14세 미만 미성년자 |
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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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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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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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인
|
|
- 신분증 :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이름, 생년 월 일, 사진을 포함한 신분증
- 친족 관계 확인 서류 : 최근 6개월 이내 친족관계증명(환자 중심 또는 신청인 중심)
- 열람용 가족관계증명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환자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
-
의료법 제21조, 시행규칙 제13조의3 제3항에 근거해 환자의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 사본발급 신청 권한이 있는 친족 등*이 제3자를 대리인으로 선임할 수 있습니다.
* 친족(환자의 배우자, 직계존비속 및 배우자의 직계존속) 및 친족 부재 시 그 형제·자매에게 신청 권한 부여합니다.
최근 6개월 이내 환자 기준으로 발급한 가족관계증명서(환자의 친족이 없음을 확인)최근 6개월 이내 부모 기준으로 발급한 가족관계증명서 (환자와 형제∙자매임을 확인)친족이 없음을 확인하는 서류(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을 위한 확인서) - 환자 친족이 대리인을 선임하는 경우 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신청자 | 구비서류 |
---|---|
환자가 사망한 경우 |
|
환자가 의식불명 또는 의식불명은 아니지만 중증의 질환, 부상으로 자필 서명을 할 수 없는 경우 |
|
환자가 행방불명인 경우 |
|
환자가 의사무능력자인 경우 |
|
- 신분증 :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이름, 생년 월 일, 사진을 포함한 신분증
- 친족 관계 확인 서류 : 최근 6개월 이내 친족관계증명(환자 중심 또는 신청인 중심)
- 열람용 가족관계증명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발급비용
- 진료기록 : 1~5매까지 장당 1,000원, 6매부터 장당 100원(예시: 5장 5,000원 6장 5,100원)
- 영상 : CD 장당 10,000원, DVD 장당 20,000원
운영시간
- 당일 진료 · 예약이 없는 경우 : 평일 08:00~16:00 / 토요일 08:00~12:00
- 당일 진료 · 예약이 있는 경우 : 평일 08:00~18:00
FAQ
-
-
Q
토요일 진료기록 및 영상자료 발급이 가능한가요?
A진료기록·영상 사본발급센터의 토요일 운영시간은 08:00~12:00입니다.
검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경우는 당일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방사선종양학과 및 건강검진 기록과 안과 영상 CD, 뇌파영상 CD는 평일 08:00~16:00 해당 진료과에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방사선종양학과, 건강증진센터 진료기록이 필요합니다. 사본발급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A방사선종양학과, 건강증진센터 진료기록은 평일 08:00~16:00에 해당 진료과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
Q
촬영한 영상 사본을 이메일 전송 또는 개인 USB에 저장하는 형태로 발급받을 수 있나요?
A이메일 전송 및 개인 USB 저장발급은 불가능하며 CD로만 발급 가능합니다.
-
Q
본인 방문 시 휴대폰 인증으로 신청이 가능한가요?
A방문 신청 시에는 휴대폰 공인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으로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본인 신분증(모바일 신분증 등) 제시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
Q
신분증 미발급인 경우 본인 확인용 신분증은 어떤 것을 지참해야 하나요?
A여권, 학생증, 청소년증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제시하면 됩니다.
만약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이 없다면 주민등록 초본, 주민등록 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중 1가지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단, 통상 만 10세 이상 17세 미만 인지(사무처리)등 능력이 인정되는 경우입니다. -
Q
환자가 의식불명, 정신 이상 등으로 자필 서명이 불가능할 경우 친족이 대리인을 선임하여 신청할 수 있나요?
A구비서류 제출 시 가능합니다.
[구비서류]-
1
환자 또는 신청인 중심 최근 6개월 이내 가족관계증명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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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자의 의식불명 및 자필 서명이 불가한 상태를 확인한 전문의의 진단서(의식불명의 진단서는 자필서명 할 수 없음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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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환자 친족의 신분증
-
4
환자 친족과 대리인 간의 위임장
-
5
신청인(대리인)의 신분증
-
-
Q
환자의 친족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A친족은 환자의 부모, 조부모, 배우자, 배우자의 부모, 아들, 딸, 손자, 손녀입니다.
사위, 며느리, 형제, 자매, 삼촌, 당숙, 이모, 고모 등은 대리인에 해당합니다. -
Q
환자가 의식불명, 정신 이상 등으로 자필서명이 불가능할 경우 형제, 자매가 사본발급을 신청할 수 있나요?
A구비서류 제출 시 가능합니다.
[구비서류]-
1
환자의 친족이 없음을 증명하는 최근 6개월 이내의 환자 중심 가족관계증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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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형제, 자매를 증명하는 최근 6개월 이내 부모 중심 가족관계증명서
-
3
환자의 의식불명 및 자필 서명이 불가한 상태를 확인한 전문의의 진단서(의식불명의 진단서는 자필서명 할 수 없음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
4
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을 위한 확인서(홈페이지 다운로드)
-
5
신청인의 신분증
-
-
Q
진료기록사본 및 영상자료 발급 신청시 복위임 신청이 가능한가요?
A가능합니다. 단, 동의서 및 위임장에 환자의 자필로 복위임 허용에 대한 의사 표시와 자필 서명이 필수로 추가기재 되어야 합니다.
-
Q
의료법 시행규칙에 지정된 동의서, 위임장이 아닌 일반 용지에 작성한 경우 인정이 되나요?
A의료법 시행규칙의 별지 서식을 준수하지 아니한 동의서나 위임장은 원칙적으로 효력이 없습니다.
다만, 해당 서식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빠짐없이 기재하고, 환자 본인이 자필로 이름을 작성하고, 자필 서명하면 인정됩니다. -
Q
동의서, 위임장 작성 시 타이핑, 사인, 도장, 지장도 가능한가요?
A환자 본인이 자필로 이름을 작성하고, 자필 서명(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씀)해야 하며 타이핑, 사인, 도장, 지장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Q
진료기록에 기재된 환자의 정보(병명, 수술명, 입원일 등)를 전화로 알려줄 수 있나요?
A환자의 진료기록은 개인정보 중에서도 최상의 개인정보입니다. 유선상으로는 환자의 개인정보를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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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진단명이나 질병코드, 소견이 기재된 증명서를 발급하려면 꼭 의사를 만나야 하나요?
A주치의를 만나서 상담 후 기록이 작성되어야 발급 가능하므로 해당 진료과 예약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 1688-6114)
-
Q
발급받은 진료기록 사본이나 영상자료의 반환 및 환불이 가능한가요?
A환자 본인의 단순 변심에 의한 반환 및 환불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진료기록 사본이나 영상자료 신청 시에는 반드시 필요한 사본의 종류를 확인하고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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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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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온라인 사본발급 가능한 신청자가 따로 있나요?
A본인 포함 친족 (환자의 부모, 조부모, 배우자, 아들, 딸, 손자, 손녀, 배우자의 부모)만 가능합니다.
-
Q
촬영한 CT, MRI, 초음파영상 등 온라인 신청, 발급 가능한가요?
A신청, 발급할 수 없습니다.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
Q
온라인 신청시 원하는 날 발급이 가능한가요?
A병원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방문 당일(평일 08:00~16:00)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일 경우 신청일기준 1~3일 소요(토•일요일, 공휴일제외)됩니다. -
Q
본인 인증방법은?
A본인인증은 본인 명의 휴대폰, 신용카드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
Q
모바일에서도 신청할 수 있나요?
A신청 가능합니다(단, 출력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
Q
진단명 (병명 또는 질병코드) 또는 소견이 기재된 증명서를 발급하려면 꼭 의사를 만나야 하나요?
A주치의 상담 후 기록이 작성되어야 발급 가능하므로 해당 진료과 예약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
Q
친족 이외의 대리인이 온라인으로 진료기록사본을 발급할 수 있나요?
A신청, 발급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진료기록사본 발급을 할 수 있는 자격은 환자 본인, 친족(직계 존, 비속), 법정대리인으로 국한되어 있습니다.
그 이외의 대리인은 온라인 발급 자격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관련근거: 의료법시행규칙 제13의3). -
Q
환자의 자녀 또는 부모가 온라인으로 사본발급을 신청할 수 있나요?
A가능합니다. 신청하시는 자녀 또는 부모의 정보로 로그인 후 구비서류 업로드(첨부) 시 가능합니다.
[구비서류]-
1
환자 또는 신청인 중심 가족관계증명서류(최근 6개월 이내)
-
2
환자가 만 14세 이상인 경우 환자가 자필서명 한 동의서
(환자가 만 14세 미만인 경우 동의서 생략)
[동의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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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환자가 사망한 경우 온라인 사본발급 신청할 수 있나요?
A가능합니다. 환자의 친족이 로그인 후 구비서류 업로드(첨부)하시면 됩니다.
[구비서류]-
1
환자 또는 신청인 중심 가족관계증명서류(최근 6개월 이내)
-
2
사망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기타서류 첨부)
※친족의 범위는 환자의 부모, 조부모, 배우자, 아들, 딸, 손자, 손녀, 배우자의 부모입니다.
※형제, 자매, 삼촌, 당숙, 이모, 고모 등은 친족이 아니므로 온라인 신청할 수 없습니다.
-
-
Q
환자가 의식불명, 정신 이상 등으로 자필 서명이 불가능할 경우 온라인 사본발급 신청할 수 있나요?
A가능합니다. 환자의 친족이 로그인 후 구비서류 업로드(첨부)하시면 됩니다.
[구비서류]-
1
환자 또는 신청인 중심 가족관계증명서류(최근 6개월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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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자가 의식불명 상태임을 확인 또는 자필 서명이 불가한 진단서(기타 서류 첨부)
-
-
Q
동의서,위임장 작성 시 타이핑, 사인, 도장, 지장도 가능한가요?
A환자 본인이 이름을 자필로 작성하고, 자필서명(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씀)해야 하며 타이핑, 사인, 도장, 지장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수령 및 출력-
Q
온라인 신청 후 방문 수령은 신청인만 가능한가요?
A방문 수령은 신청인만 가능하며,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
Q
온라인 신청 후 결제 및 출력은 어떻게 하나요?
A온라인 신청 후 접수가 되면 결제 안내문자를 보내드립니다. 문자 발송 후 14일 이내 결제하고 30일 이내 출력하시면 됩니다.
14일 이내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되며, 이 경우 환불되지 않습니다. -
Q
온라인 진료기록 사본 반환 및 환불이 가능한가요?
A환자 본인의 단순 변심에 의한 반환 및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진료기록 사본 발급 신청 시에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을 확인 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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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카드 결제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나요?
A홈페이지에서는 신용카드 결제만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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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이메일로 받을 수 있나요?
A지원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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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신청 후 출력하기 위해 홈페이지 로그인했는데 신청 내역이 조회되지 않습니다.
A신청인과 로그인 자가 동일한 지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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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출력 중 오류가 발생하여 출력이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고객센터로 전화주시면 출력을 도와드립니다(☎ 1544-5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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