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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실생활 안내

회진 시간

  • 주치의는 외래나 응급실에서 진찰 후 입원을 결정한 의사 또는 입원수속 시 지정된 의사 입니다.
  • 주치의 회진 시간은 일반적으로 오전 7시~9시사이에 시행되나, 주치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입원 시 주치의별 회신시간 안내표를 제공해 드립니다.
    - 아주대학교병원 앱 (입원)에서도 주치의 회진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 회진 시작 후 진행사항에 따라 30분~1시간 소요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회진은 의사와 이야기하는 시간이자 치료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과정입니다.
  • 회진시간에 침상을 지켜주시고, 회진 궁금카드를 미리 작성하여 회진시간에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식사 시간

식사시간
아침 점심 저녁
오전 7:30 낮 12:00 오후 6:00
  • 배식시간은 입원한 층이나 병실 호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식판 퇴식 카트는 북측 휴게실(간이주방) 입구에 있습니다.
  • 의사의 처방에 따라 식사가 제공됩니다.
  • 일반식밥을 드시는 환자분들에게 선택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집중치료실, 격리병실 제외).
    - 아주대학교병원 모바일앱 [식단안내]에서 선택 식사 이용이 가능합니다.
    - 선택식 안내문 이용 시 아침배식시간에 제공된 다음날의 '선택식 안내문'을 점심 배식시간에 영양팀 배식원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택식 안내문'을 퇴식상에 놓으면 분실될 수 있습니다.
  • 식사 변경을 원하는 경우 간호사에게 문의 바랍니다. 아침은 5시, 점심은 11시, 저녁은 17시 이전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치료식사는 5시, 10시, 16시 이전).
  • 냉장고에서 음식을 꺼낼 때는 모든 음식의 유통기한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퇴원 시 냉장고 안의 음식을 모두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호자 편의를 위하여 보호자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간호사에게 문의해 주십시오.
  • 일반식 주간 메뉴와 입원환자 식대 안내문은 간이주방 내 '영양 서비스 안내' 게시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고급식 안내
    - 일반식을 처방받은 환자는 차별화된 재료로 전문 셰프가 조리하여 제공하는 고품격 환자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매 식사 4시간 전 신청).
    - 자세한 사항은 간이주방 내 ‘영양서비스 안내’ 게시판을 참조하여 간호사와 영양사에게 신청합니다.

당뇨교육 및 영양상담

  • 당뇨교실 : 매주 화요일 오후 1:30~ 3:30, 본관 12층 회의실
  • 문의 : 당뇨교육 간호사(031-219-5972), 영양팀(031-219-5705~6)
  • 개인 영양상담의 경우 주치의 처방에 따라 임상영양사가 병실을 방문하거나 외래 교육실에서 실시합니다.

간병인 신청

  • 간병인이 필요하신 분은 각 병동에 비치되어 있는 ‘환자 도우미 안내'를 참고하시고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경우 간호사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간병인은 병원 직원이 아니므로 문제 발생 시 병원에서 책임지지 않으므로 보호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단서 신청

  • 진단서가 필요하신 분은 간호사실로 신청하거나 회진 시 주치의에게 말씀하십시오.
  • 퇴원 당일에는 발급이 어려우니 최소 3일 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진단서의 용도, 수량, 주소 등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수술실 CCTV 촬영 신청

  • ※ 단, 의료법 제 38조의 2, 의료법 시행규칙 제39조에 따라 다음의 경우 촬영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응급수술(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응급환자의 수술)
    - 상급종합병원 지정 관련 전문질병군에 해당하는 수술
    - 생명의 위협이 되거나 신체기능의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을 가진 자의 수술
    - 수련병원의 목적 달성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고 지도전문의가 판단한 경우
    - 촬영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예정대로 시행하기 불가능한 시점에서 요청하는 경우
    - 천재지변, 통신장애, 해킹 등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로 촬영 불가능한 경우
  • 전신마취 등 환자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수술하는 경우 신청가능 합니다. (촬영범위는 마취시작부터 수술실 퇴실까지)
  • 수술 예정일 기준 3일전까지 ‘촬영요청서’를 원무팀으로 제출합니다. (신분증 사본, 가족이 신청하는 경우 관계증명서류 필요)
  • 촬영가능 여부를 병원에서 검토하고 신청자에게 통보합니다.
  • 촬영 후 30일간 보관됩니다.(영상열람요청은 사본발급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중간진료비 정산 안내

  • 입원 7일 후부터 주 1회, 매주 수요일 오후 3시~5시에 중간진료비 계산서가 병실로 배부됩니다.
  • 중간진료비는 2일 이내에 본관 1층 원무팀 입퇴원 수납창구(031-219-5436~9) 및 각 병동 무인수납기를 이용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평일, 토요일 및 공휴일 17시 이후 야간에는 응급실 수납창구에서 수납)
  • 중간진료비 문의 : 031-219-5442~3, 5448, 4715, 4845
  • 입원 중 건강보험증의 변경이 있는 경우 1층 원무팀 병동 담당자에게 즉시 건강보험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입원진료비 세부내역서는 퇴원 당일 정상 퇴원 시 발급 가능합니다.

편지 · 팩스 · 복사 · 인터넷 이용 안내

  • 병원 주소 :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164 아주대학교병원 O층 O병동 O호실(16499)
  • 받는 우편물은 본관 지하2층 우편물 수발실(Tel: 031-219-4803) 담당자가 수취인을 확인해 연락드립니다.
  • 보내는 우편물은 지하2층 우편물 수발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팩스는 본관 1층 고객안내센터(Tel: 031-219-5500, 5501 / Fax: 031-219-4121)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세탁실 이용 안내

  • 본관 지하2층에 무인 빨래방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운영시간 : 06:00 ~ 24:00
  • 이용요금 : 세탁·건조(1천원~1천5백원), 세제(5백원)
  • 부피가 큰 빨래(이불 등)와 운동화 세탁은 불가합니다.
  • 세탁기 및 건조기 사용 완료 시 세탁물을 즉시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 안전(화재 및 보안 등)과 시설물 보호를 위하여 24시간 CCTV로 녹화 중입니다.
  • 세탁실 이용 문의 : 031-219-5418(평일 09:00~17:00) (※ 야간, 휴일에는 관리자 부재로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병원시설

  • 공용 화장실은 복도 끝에 있습니다.
  • 휴게실에는 정수기, 전자레인지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 다용도실에는 환의 수거함과 변기세척기가 있습니다.
  • 와이파이는 [aumc-guest]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냉장고는 개별로 비치되어 있고 냉장고 내에 조리된 음식은 보관할 수 없습니다. 제품화된 음식은 유효기간 내에 섭취하도록 하고 유효일자가 지난 것은 폐기하도록 합니다.
  • 이외 각종 편의시설(식당, 편의점, 커피숍, 의료기기판매점, 은행)은 1층과 지하1층에 있습니다. 단, 환자는 편의시설 내 취식이 불가합니다.

기타 협조사항

  • 병실 내 휴대폰 사용 및 동영상 시청은 이어폰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병실에서 큰 소리로 대화를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종교실, 빨래방, 미용봉사실 등 지하2층 편의시설 이용 시 서측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비상용 엘리베이터 사용 시 직원에게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불만 및 고충 상담 안내

  • 병원 이용에 대한 불만 및 고충이 있으시면 본관 1층 고객상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입원 중 진료에 관한 불편하신 점은 담당 간호사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 고객상담실 : 031-219-4242

병실 안전 안내

  • 정확한 확인
    • 환자 확인 : 환자는 본인의 이름을 말하고 환자 팔찌를 보여주어 정확한 확인과정에 참여합니다.
    • 투약 확인 : 환자는 약의 효능과 투여 시간을 알고 본인의 약인지 확인하고 복용합니다.
    • 치료 확인 : 환자는 수술(시술) 시행 할 부위와 이름을 정확히 알고 확인과정에 참여합니다.
  • 낙상 예방
    • 침대 양쪽 난간은 항상 올리시고 침대 높이는 최저로 낮게 유지합니다.
    • 도움이 필요한 경우(침대에서 내려오기, 이동 시)에는 간호인력에게 꼭 도움을 요청합니다.
    • 소아환자, 수술환자, 의식이 명료하지 않은 환자는 보호자가 반드시 환자 주변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 휠체어 또는 유모차는 항상 잠금장치를 확인하고 안전벨트를 꼭 착용합니다.
    • 슬리퍼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은 미끄러지니,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착용합니다.
    • 바지가 길면 낙상의 위험이 크니 바지 밑단을 접어 짧게 유지합니다.
    • 휠체어 또는 유모차 사용 시 반드시 잠금장치를 확인하고, 안전벨트를 꼭 착용합니다.
  • 감염 관리
    • 감염예방의 가장 기본인 손위생을 철저히 시행합니다.
      • 물과 비누를 이용한 손씻기 또는 알코올 손소독제를 이용한 손소독
      • 병실 출입 전·후 / 환자 접촉 전·후 / 혈액·체액(객담, 대소변 등) 노출 후 / 화장실에 다녀온 후 / 기침이나 재채기 후 / 환자의 주변환경을 만진 후
    • 기침 예절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또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림
      • 기침 지속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 후에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음
  • 보호자 상주 기준
    • 감염병 의심증상(발열, 호흡기증상, 설사, 구토, 피부발진, 수포 등)이 있거나, 진단을 받은 분은 보호자 또는 간병인으로 상주를 제한합니다.
    • 환자안전을 위하여 다음의 경우 보호자(간병인 포함) 1인만 상주하도록 합니다.
      • 집중치료실 퇴실 또는 전신마취수술 후 48시간 이내
      • 지속적인 생리학적 모니터링이 필요한 자
      • 독립적 일상생활 불가능한 자
      • 절대안정이 필요한 자
      • 치매, 섬망, 우울, 불안, 공격적 성향의 상태와 자살시도 과거력, 탈원, 낙상 및 발관 등 안전간호가 필요한 경우
      • 그 외 주치의 필요 시
        (제외)간호간병통합병동 입실환자
    • 상주보호자는 보호자(간병인 포함) 1인만 가능하며, 외출/외박은 제한됩니다.
    • 입원수속을 마친 보호자는 원무팀에서 상주보호자 등록 및 출입증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화재/도난 및
    기타사고 예방
    • 병원 내 전 구역에서는 금연해야 하며, 화재예방을 위해 전열기구 및 취사도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화재 등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비상구를 확인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병원 직원의 지시에 따릅니다.
    • 병실 출입문은 항상 개방하므로 도난 우려가 있으니 귀중품이나 현금은 소지하지 마시고 반드시 병실 사물함 잠금장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에스컬레이터나 계단을 오르내리실 때는 사고예방을 위하여 난간을 꼭 잡으십시오.
    • 아동의 경우 혼자 두지 마시고, 보호자가 반드시 동행합니다.
    • 개인 휴대전화 충전기 또는 전자제품 등은 사용을 자제해 주시고,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개인수납장에 위치한 콘센트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 침대 머리 위에 설치된 콘센트는 의료용이므로 개인용도의 사용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