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은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움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들어 균형 유지에 이상을 느끼는 경우를 말합니다. 평형기능장애, 빈혈,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 내분비 질환, 심인성 원인, 약물 부작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중 평형기능장애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평형기능이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움직일 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며, 안정된 시야를 유지하는 기능으로 귀(내이), 시각계(눈), 체감각계 등을 통해 뇌에서 조절됩니다.
1. 귀로 인한 어지럼증
귀는 청각기능과 평형(전정)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귀(전정기관)를 통하여 머리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몸의 균형과 시야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평형기능장애로 인한 어지럼증의 절반 이상은 귀의 문제이며, 청각증상(난청, 이명 등)이 없는 경우에도 귀의 전정기관 문제로 인해 어지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2. 귀로 인한 대표적 어지럼증 질환
- 양성 돌발성 두위현훈: 고개를 움직이면, 수초에서 수분정도 어지럼을 느낍니다.
- 메니에르 병: 어지럼이 반복되며, 청각증상(난청, 이명, 귀먹먹 등)이 동반됩니다.
- 전정신경염: 갑자기 발생한 어지럼이 수일에서 수주 간 지속됩니다.
- 내이염: 어지럼증은 전정신경염과 유사하나, 청각증상이 동반됩니다.
3. 어지럼증의 치료
어지럼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시행했을 때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클리닉에서는 어지럼증에 관한 전문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어지럼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개개인에 맞는 치료계획을 세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