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병원뉴스

박해심 교수, 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 등록 정보

행사 박해심 교수, 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

조회수
2810
등록일
2007-11-20
박해심 교수, 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 게시글 내용

알레르기류마티스내과 박해심 교수가 지난 11월 16일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한림원) 정기총회에서 의약학부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박해심 교수는 최근 10년 동안 미국, 영국 및 유럽학회가 발간하는 국제 저널에 120여 편 이상의 SCI 논문을 발표하고, 국제적인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국내 의학발전에 기여하는 한편 국내 의학 수준을 국외에 떨친 공로를 인정 받았다.

 

또한 새로운 알레르겐 규명 및 면역치료제 개발, 아스피린 과민성 천식과 직업성 천식의 병인 기전 및 조기 진단법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해 오면서 알레르기 분야에서 임상과 기초의학을 접목하는 세계적인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임인경 의과대학장, 박해심 교수가 정회원으로 있는 한림원은 국내외적으로 학문적 업적을 인정받는 석학들의 모임으로, 이학부, 공학부, 농수산학부, 의약학부 등에서 500여 명의 정회원과 종신회원이 활동 중이다. 한림원 회원은 국가 과학기술의 선진화, 국가 정책의 수립 및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학문적으로 가장 명예로운 회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림원 정회원에 선출되신 것을 축하드린다. 소감 한 마디.
한림원 정회원은 자기 전공 분야에서 최고의 뛰어난 업적을 이룬 교수들에게 주는 자리임을 알게 되었고, 당일 신입 회원 환영식에서 느낀 바는 자신의 전공 분야를 살려 진료, 교육, 연구의 기본적인 의무뿐 아니라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요구하는 자리임을 느낀다. 그간 환자를 성실히 진료하고 알레르기학의 연구와 의과대학생, 전공의, 연구 강사를 육성하는 데에 시야가 한정되어 있었으나 이번 일을 계기로 국내 의학 발전에 기여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 앞으로 생활 태도도 학자로서 손색이 없으면서 후배들과 제자들의 모범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학술단체한림원(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국가 최고의 과학기술인 모임으로 알고 있다. 정회원 되기가 무척 어렵다고 하는데 어떻게 선출하는가?
한림원 원장님은 당일 철저하게 업적에 근거해 선출했다고 말씀하셨다. 한국 의학계에서 중시하는 연령이나 학연 등을 배제하고, 최근 20년간 끊임없이 학문적 업적을 이루었고 비교적 동일한 주제로 깊이 있게 연구를 진행한 교수 중에 논문의 수와 질적 평가 잣대인 인용지수나 영향력 지수와 국제 학술 잡지의 편집 위원으로 활동한 경력 등을 기준으로 선발한다. 자연과학, 공학, 농수산 등 여러 과학 기술 분야가 있지만 의약학 분야가 가장 치열하다고 들었고 의학 분야는 올해 28명의 쟁쟁한 후보 중 4명이 최종 선출되었다.

 

현재 의약학부 회원이 96명이고 그중 여성의학자가 3명뿐이다. 3명 중 2명이 아주의대 교수인데 나름대로 부담이랄까 어깨가 무거울 것 같은데….
의학계는 보수적이라 아직까지 국내 의대와 학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여교수의 비율이 높지 않다. 그러나 매해 의대 여학생수와 여자 전공의 수가 급증하는 현실을 보면서 앞으로는 우수한 여학생들을 잘 이끌어 우리 사회의 지도자도 양성하는 것이 아주의대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현재 아주대학교병원 내과에서 일하는 여자 전공의와 연구 강사들이나 학회에서 만나는 많은 후배들이 결혼 후에도 우수한 학자로서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도할 예정이다. 

 

 

교수님께서는 많은 연구를 진행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진행하는 연구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 달라.
20년 이상 연구하는 동안 철저히 환자를 위한 연구, 임상 의학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목표로 하였다. 현재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두 개의 분야인 △ 약물 알레르기 및 천식의 유전적 기전 및 약물 유전체 연구 △ 직업성 천식의 진단 및 치료법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주대학교병원에서 일한 12년은 개인적으로 학문적 성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이룬 시기로 그 동안의 진료 및 연구 결과를 모두 데이터화하였고, 이러한 결과를 다시 진료에 피드백하여 진료의 질적 행상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다. 향후 연구에 전력할 수 있는 약 10여 년 동안은 ?

이전/다음글 보기

다음글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