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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 특집]코로나19 시대, 건강 관리 어떻게 하나요?-영양사가 알려주는 고단백 해산물 ‘홍합’ 건강 레시피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
2020.12.29

 

 

추운 겨울부터 이른 봄까지가 제철인 홍합은 겨울 바다의 풍미를 품고 있다.
볶고, 찌고, 끓이고, 어떤 조리 방법이든 기본 이상의 맛을 낼 수 있는 홍합은 다재다능한 식재료이기도 하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외식이 어려운 요즘,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홍합 요리를 소개한다. 

 

 

 

 

홍합은 손질이 어렵지 않아 집에서도 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신선한 홍합을 고르려면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며,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좋다. 홍합은 구매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신선하고 좋지만 어려운 경우에는 소금물에 헹궈 냉동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면 1~2일간 보관할 수 있다.


홍합 손질 방법은 흐르는 물에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내고 살을 발라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다음 가장자리의 검은 수염을 잘라낸다. 수염을 잘라냈으면 내장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때 칼보다 조리용 가위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우리나라에서 홍합은 보통 탕으로 끓이거나 국·찌개·찜 등으로 조리하지만, 유럽에서는 스튜·찜·구이 등 다양하게 활용한다. 특히 올리브오일, 소금, 마늘, 화이트 와인 등을 넣고 익혀 먹으면 아주 맛있다. 영양 가득한 요리를 만든다면 홍합으로 육수를 내어 각종 채소를 넣고 죽을 끓여 먹는 방법도 있다. 추운 겨울, ‘천연 강장제’ 홍합으로 집에서 만찬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스페인 해산물 스튜, 홍합 사르수엘라 Mussel Zarzuela 

 

{ Ingredients } (3~4인분)

 

홍합 400g, 새우 150g, 오징어 150g, 베이컨 50g, 방울토마토 20개, 완숙 토마토 3개, 마늘 100g, 양파 100g, 물(해산물 육수) 150ml, 화이트 와인 50ml, 소금·후추·올리브오일 약간씩, 바게트(치아바타) 빵 100g, 타임 5g, 바질 15g

 

 

{ Recipe }


 홍합은 수염(족사)을 제거하고 솔로 문질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다.
③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후 모양을 살려 동그랗게 썬다.
  베이컨은 채 썰고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양파는 다진다.
  방울토마토와 완숙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제거한 후 다진다.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늘 슬라이스와 다진 양파, 채 썬 베이컨을 넣고 볶는다.
⑥에 홍합과, 새우, 오징어를 넣고 잘 볶은 뒤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하고 화이트 와인을 넣어 졸인다.
⑦에 다진 토마토를 넣고 한 번 더 볶은 후 물(해산물 육수)을 넣고 뭉근하게 끓인다.
잘 끓인 스튜에 타임과 바질을 넣어 장식한다.
바게트 빵이나 치아바타를 슬라이스해 곁들여 낸다.

 

 

영양이 쏙쏙 스며든 홍합죽 Mussel Porridge 

 

{ Ingredients } (2인분) 

 


홍합 살 80g, 물(홍합 육수) 150ml, 불린 쌀 100g, 부추 10g, 표고버섯 1개,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대파 2큰술, 참기름 3큰술, 소금, 간장 약간씩
 

 

{ Recipe } 

  

홍합 살은 수염(족사)을 제거한 후 살살 문질러 씻어 체에 밭쳐둔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홍합 살을 볶는다.
 ②에 다진 양파, 다진 대파, 다진 표고버섯을 넣어 함께 볶는다.
야채들이 숨이 죽으면 불린 쌀을 넣고 볶아준다.
 ④에 물(홍합 육수) 500ml를 넣고 뭉근하게 잘 저어주면서 끓인다.
간장,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부추를 잘게 썰어 고명으로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