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건강정보 > 건강 칼럼

건강 칼럼

건강뉴스 상세페이지
[Ajou toon] 새해에는 건강부터 챙기자! 내 몸에 대한 예의, 건강검진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
2019.01.04

 

 

연말연초 참석하는 모임마다 건강 이야기는 빠지지 않는다. 오가는 대화 속에 ‘내 건강은 괜찮을까’ 걱정하는 당신에게 건강검진을 추천한다. 건강을 챙기겠다는 결심만 하지 말고, 현재 내 건강 상태부터 알아보자. 아주대학교병원 건강검진센터가 건강검진의 중요성과 나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전한다.

 


지난해를 아쉬워할 사이도 없이 마주한 2019년 새해. 새해가 되면 소망이라는 것에 잠시나마 가슴 설레기도 하고 바쁜 일상 끝에 밀어 둔 소중한 무언가를 꺼내어 살뜰하게 챙겨보게 된다. 그 중 건강은 누구나 소망하며 챙겨보고 싶은, 하지만 빡빡한 일상에 미뤄버리기 일쑤인 소중한 존재다.


요즘 건강을 위해 많은 시간과 정성을 기울이는 분들이 적지 않다. 건강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고 전문 의료지식 또한 대중매체를 통해 알려져 더 이상 의료인의 전유물만도 아닌 시대다.


건강한 삶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관심만 있을 뿐 지속적인 관리가 어렵다 보니 넘쳐나는 건강 정보와 경험담에 이리저리 휘둘리기 쉽다. 어느새 집 안 한쪽에 건강기능식품이 쌓여가고 피트니스센터에는 내 운동화만 덩그러니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일종의 ‘건강 노마드’라고 해야 할까.

 


나에게 맞는 검진 프로그램 선택


아주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는 병원 내에 있지만 환자가 아닌 건 강한 분들을 대상으로 검진을 하는 곳이다. 건강식품이나 운동도 좋지만, 무엇보다 내 건강 상태부터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야 한다. 건강관리의 기본이자 핵심인 ‘건강검진’으로 올 한 해를 활기차게 시작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건강증진센터의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먼저 연령별 검진을 살펴보면 소아부터 20~30대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AJOU 소아청소년검진’과 ‘AJOU 2030검진’이 있다. 중장년층을 위한 검진으로는 성인병, 암 위험인자 조기 발견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인 ‘AJOU 기본검진’이 있으며 기본검진에 대장 및 심장, 정밀혈액 등의 검사가 추가된 정밀 프로그램인 ‘AJOU 정밀검진’과 가장 정밀한 검진을 원하는 분들에게 권하는 ‘AJOU 프리미엄검진’이 있다. 프리미엄 검진은 당일 검사와 숙박 검사 중 선택이 가능하다.


개인의 신체 특징과 생활습관, 가족력을 포함한 병력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인 ‘AJOU 특화검진’은 소화기, 심장, 폐 등 주요 장기별 특화검진과 치매, 여성/남성, 피로/스트레스 분야의 정밀검사가 추가된 특화검진, 주요 암과 전신의 암 등을 정밀하게 검진하는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나에게 꼭 맞는 검진 프로그램을 선택하기 위해 전문 간호사와 자세하게 전화 상담을 할 수 있다.

 


건강한 한 해를 시작하는 방법


정말 고맙고 반가운 것은 건강검진이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작심삼일이면 충분하다. 결심했다면 예약센터(1688-2118)에 바로 전화해 상담을 받자. 이제 정해진 날짜에 방문하면 된다.


우리 몸은 정직해서 정성을 들인 만큼 돌려준다. 지금까지 특별한 것 없이 건강을 유지했다면 이제부터라도 내 몸을 들여다보고 최소한의 관리를 해주자. 그것이 내 몸에 대한 예의일 것이다. 바쁘다는 핑계로 계속 무심하게 지나친다면 언젠가 우리 몸이 밀린 외상 값을 청구하듯 와장창 무너질지 모른다. 올해도 나를 위해 부지런히 뛰어줄 나의 몸. 건강하다고 자부하고 그 건강에 기대지만 말고 앞서 점검을 해보자. 건강검진은 평생을 묵히다가 치러내는 일생일대의 행사가 아니다. 몸이 아프다고 호소하기 전, 건강할 때부터 나를 위해 매년 함께해야 하는 이웃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