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건강정보 > 검사 정보

검사정보

검사정보 상세페이지
심박변이도 검사
진료과
가정의학과

Q. 심박변이도 검사 (Heart Rate Variability)란 무엇인가요?

A. 심장 박동의 변이 정도를 의미하며, 즉 하나의 심장 주기로부터 다음 심장 주기사이의 미세한 변이를 말합니다. 심박수는 동방결절의 고유의 자발성에 자율신경계가 영향을 미쳐 결정되는데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 사이의 상호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상호 작용은 체내/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하며 이로 인해 심박수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심박의 변화가 크고 복잡하게 나타나지만, 질병이나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복잡도가 현저히 감소함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Q. 왜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데 불규칙할수록 건강한가요? 규칙적일수록 건강하지 않은가요?

A.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듯하나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인 것보다는 불규칙할수록 건강합니다. 최근 심박 변동과 자율신경계의 활동 사이의 연관성이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심장의 정상 동성 박동은 일반적으로 평형상태에서는 규칙적이라는 관념과는 다르게 실제는 매우 불규칙하며, 이는 체내/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율신경계의 영향 때문입니다. 체내/외적 변화에 따른 적응력이 뛰어 날수록 그리고 자율신경계의 활성도가 뛰어날수록 심박의 변화는 크게 나타나며 건강한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반면 HRV 감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체내 적응 능력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Q.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요?

A. 심전도를 통하여 얻어낸 심박의 변화(HRV)는 시간, 주파수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을 하게 됩니다. 그 중 주파수 범위 분석을 통하여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각기 다른 대역의 주파수 신호를 주파수 영역에 따라 저주파 /고주파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교감 / 부교감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Q. 심박변이도 검사를 통해 임상적용에 도움이 되는 경우는?

A. - 자율신경계 균형도, 활성도의 확인
   - 스트레스 관련 질환의 발병 위험도 예측 및 평가
      ․ 신경계 : 긴장성 두통, 편두통, 뇌졸중 등
      ․ 심혈관계 질환 : 심근경색증, 협심증, 부정맥, 빈맥, 서맥 등
      ․ 정신계 : 우울증, 불안, 불면, 공황장애 등
      ․ 당뇨, 갑상선질환, 비만 등
      ․ 소화기계 : 기능성 위장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식욕저하 등
      ․ 기타 : 피로, 기력저하
   - 질병에 대한 저항능력의 평가
   - 약물/치료 효과에 대한 확인 및 추적 검사 

이전 글 성기능검사 비뇨의학과
다음 글 체지방 검사 가정의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