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건강정보 > 질병 정보

질병정보

질병정보 상세페이지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작은 거인, 뇌하수체
전문클리닉
뇌하수체클리닉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작은 거인, 뇌하수체


뇌하수체는 사람의 두 눈 사이에서 뒤쪽으로 뇌의 정중앙 아래 부분에 위치하는 직경 약 0.5cm 크기의 아주 작은 구조물입니다. 그러나 갑상선, 부신, 성선 등 인체에 필요한 대부분의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고 있어 뇌하수체가 없으면 사람이 살아갈 수 없습니다.


뇌하수체 질환은 크게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과잉으로 생기는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 호르몬의 부족으로 생기는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뇌하수체 종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는 성장 호르몬, 난포 자극 호르몬 및 황체 형성 호르몬,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 갑상선 자극 호르몬, 유즙 분비 호르몬, 항이뇨 호르몬 등 다양한 호르몬을 생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호르몬이 어떠한 이유에서든 분비량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그에 따른 임상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호르몬 과다 분비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의 주원인은 종양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뇌하수체 선종입니다. 이 종양의 초기 증상으로는 내분비계 호르몬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 두통과 구토, 종양의 시신경 압박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시야 장애 등이 있습니다.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은 어떤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는지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성장판이 닫히기 이전에 성장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게 되면 키가 2미터 이상 자라기도 하는 거인증과 키는 자라지는 않으나 코가 커지고 턱이 튀어 나오며 손가락이 두꺼워지고 넓어지는 등 말단비대증이 나타납니다. 그 밖에 성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 어린이에게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유즙 분비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과다 분비 되면 임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유즙분비가 되고 무월경, 불임, 성욕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량 뇌하수체 손상 등으로 감소


뇌하수체 호르몬 분비량이 감소하는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은 크게 두 가지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뇌하수체 자체의 손상으로 인하여 일차적으로 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할 수 있고, 뇌하수체를 조절하는 시상하부 호르몬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이차적으로 호르몬 분비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산과학의 발달로 보기 힘들어졌지만, 뇌하수체 손상으로 기능 저하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예는 허혈성 산후 뇌하수체 괴사, 일명 쉬한(Sheehan) 증후군입니다. 이 병은 출산 중 심한 출혈과 저혈압을 보인 후 뇌하수체의 허혈성 괴사가 발생하여 생기게 되는데 모유 수유가 불가능하고 출산 후에 정상적인 월경주기가 영구적으로 회복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쇼크 상태나 유행성출혈열 등에 의하여 뇌하수체에 혈액공급이 제한되면 기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뇌하수체 종양이 생긴 경우, 뇌하수체 종양 제거 수술을 받은 경우, 두경부 악성 종양의 치료를 위해 뇌하수체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교통사고 등 뇌 손상 후에도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되는 호르몬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달라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역시 부족한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임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장에서 물을 재흡수하여 소변량을 줄이는 호르몬인 항이뇨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많은 양의 소변을 보게 되고 갈증으로 물을 자주 마시게 됩니다. 이를 요붕증이라고 부릅니다.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 매우 피로하고 추위를 많이 타며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머리카락이 쉽게 부스러지고 변비가 생기며 몸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환이나 난소를 자극하는 성선 자극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특히 사춘기 청소년의 경우 이차 성징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인에서 성선 자극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의 생산이 줄게 되어 남성 기능이 저하되고 정자의 생산이 감소하여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에서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되고 월경 불순이나 불임이 되기도 하며 피부 탄력이 감소하고 골다공증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부신 자극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기운이 없고 식욕이 떨어지며 메스껍고 구토 증상이 생기기도 하며, 저혈압으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소아는 키가 자라지 않고, 성인은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복부 지방이 증가하고 근육량 및 골밀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과다 분비는 수술, 방사선, 약물 치료


뇌하수체 질환이 의심되면 뇌하수체 호르몬 검사와 자기공명 촬영 등 영상의학 검사를 해야 합니다. 시력이 저하되거나 시야장애가 발생하면 안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뇌하수체 호르몬 분비 과다 중에서 프로락틴 종양(유즙 분 비 호르몬 과다 분비 종양) 환자는 약물 치료(카베르골린, 브로모크립틴 등) 또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뇌하수체 종양에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며 이때 코를 통한 접형동 경유 방법에 의한 뇌하수체 종양제거술을 가장 많이 합니다.  이외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수술에 대한 보조적 치료를 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나 약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 감소에는 호르몬 보충 요법


뇌하수체 호르몬 분비 감소에 따른 기능 저하증의 경우 환자에 따라 적절한 치료 목표를 설정하고 호르몬 보충요법을 받습니다. 부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에는 히드로코티손(hydrocortisone) 등의 부신 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성선 자극 호르몬 부족한 경우에는 여성에게는 에스트로겐(estrogen)을 남성에게는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을 보충해 줍니다. 불임증 치료를 위해서 성선 자극호르몬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성장 호르몬이 부족할 때에는 성장호르몬 피하 주사제를 사용할 수 있고,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할 때에는 레보티록신(levothyroxine) 등의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복용합니다. 항이뇨 호르몬 부족한 경우에는 데스모프레신(desmopressin) 등의 항이뇨 호르몬 제제를 사용하여 과도한 소변량을 줄이게 됩니다.

 

 

 

[글] 아주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정윤석·최용준 교수

 

이전 글 고위험 신생아의 퇴원 후 관리(동영상 교육자료) 소아청소년과
다음 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 소화기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