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의료원(이하 “의료원”이라 함)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고, 개인정보를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료원은「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비롯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2.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3.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사항
  4. 4. 개인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5. 5. 개인 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6. 6. 개인정보의 파기에 대한 사항
  7. 7.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관리 방침
  8. 8.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9. 9. 동의철회 / 회원탈퇴 방법
  10. 10.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1. 11.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12. 12. 개인정보 보호법에 정한 안정성 확보조치에 대한 사항
  13. 13. 개인정보 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14. 14.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의료원은 회원가입 시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의료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시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이 있는데, 메일수신여부 등과 같은 선택항목은 입력하지 않더라도 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진료정보]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개인정보 수집방법]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의료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사항

의료원은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수집된 개인정보의 이용목적의 범위를 넘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4. 개인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의료원은 전산운영 및 전화예약 등의 특정업무를 아래와 같이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위탁 처리기관 및 위탁 업무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버관리 및 전산운영 관리]

[간호보조]

[전화예약 및 교환]

[개인미수금관리]

[환자급식]

[PC유지보수]

[보안/경비]

[주차관리]

[검체검사]

5. 개인 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을 위한 서비스 제공기간 동안에 한하여 보유 및 이용되며,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수집된 정보는 의료법에 준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집 목적 및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다른 법령 등에 의하여 보관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아주대학교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수집, 이용 및 제공받은 개인정보는 목적을 달성한 후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내부규정에 따라서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에 대한 사항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7.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관리 방침

본 아주대학교의료원(이하 본 기관)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및 운영합니다.
- 병원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및 녹화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예방 및 녹화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 설치 대수: 563대
-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 병원 내.외 시설 전반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 관리책임자: 총무팀장(총무팀, 031-219-5415)
- 접근권한자: 보안담당(총무팀, 031-219-4841), 주차담당(총무팀, 031-219-5416)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촬영시간: 24시간
- 보관기간: 촬영일로부터 15일
- 보관장소: 주차부분(주차사무실), 보안부분(방재실)
-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본 기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보안: 코세스코리아(주) 보안소장(031-219-6989)
- 주차: 임파크 주차소장(031-219-546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영상정보 접근권한자에게 미리 연락하여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주차부분(주차사무실), 보안부분(방재실)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범죄수사와 공소제기 유지를 위해 수사기관 등에서 개인정보가 포함된 자료제출을 요구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법관의 영장이나 법원의 제출명령이 있는 경우에만 본인 동의 없이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 제2항 제3호 및 표준개인정보보호지침 제44조 제1항 제3호에 근거하여 정보주체나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상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형사소송법 또는 경찰관직무집행법 상 협조요청만으로도 본인 동의 없이 CCTV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관리방침은 2015년 2월 1일 행정자치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가이드라인을 근거하여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8.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 및 대리인(이하 “정보주체 등”)은 명백한 개인정보 오류를 확인한 경우와 의무기록 내용 중 정보주체 등이 진술한 내용이 다르게 기재된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요청한 사항에 대해서는 의료원에서 심의 후 관련 법령에 따라 처리하고 그 결과를 통지하겠습니다.
정보주체 등은 의무기록 사본발급(열람) 신청서를 통해 의료원에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구비되어야 하며, 미제출시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주체 및 타인과의 관계 등에 위해를 줄 수 있는 경우, 진료목적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열람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의료원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규정하고 있는 방법에 따라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정보주체 및 대리인은 ‘동의 철회 신청서’를 통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등에 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의료원은 동의 철회 신청서 접수받으면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내용을 검토한 후 그 결과를 신청인에게 통지하겠습니다.

9. 동의철회 / 회원탈퇴 방법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및 제공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는 병원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의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회원탈퇴를 하시거나, 개인정보관리책임자로 서면, 전화 또는 Fax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10.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의료원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의료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의료원은 귀하의 로그인 상태 및 팝업 공지에 대한 의사를 확인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셨을 경우 일부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11.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의료원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책임자와 담당부서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안담당부서]

12. 개인정보 보호법에 정한 안정성 확보조치에 대한 사항

의료원은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을 방지하고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조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조치]

[기술적/물리적 조치]

13. 개인정보 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내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14.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