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료과/의료진

전문클리닉

진료과에서 다한증, 비만, 신경통증 등 특정 질병에 대해 맞춤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의료진이 진단하고
치료를 진행하여 보다 만족도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암유전자맞춤클리닉

 

유전체 및 단백질체 분석 등 과학 기술 발전에 따라 기존의 보건의료 시스템과 의약품의 단점을 보완해 환자 개개인에 최적화된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는 정밀의학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이란 환자마다 다른 유전적, 환경적 요인과 질병 경력, 생활 습관 등을 사전에 인지해 환자에게 적정한 약을 적정한 용량으로 적정한 시간에 사용하여 환자별로 최적화된 치료법을 제공하는 의료방향을 말합니다.

 

암 치료 분야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암을 유발하는 암 유전자를 찾아내 치료와 예방에 활용하는 맞춤형 암 치료가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암 유전자란 암을 발생시키는 데에 주요 역할을 하는 유전물질을 뜻합니다. 암 유전자를 알면 암 환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치료법(예: 표적치료)을 제시할 수 있고 새로운 치료법을 찾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주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은 차세대염기서열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 실시기관입니다. 암유전자맞춤클리닉은 NGS를 기반으로 암 유전자 분석을 실시하고, 이미 상용화 되어 있는 암 유전자 돌연변이 결과 제공 서비스를 활용하여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법을 제시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유전자 분석 결과에 따라 환자에게 적합한 임상시험을 제안하여 환자에게 최신의 치료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임상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환자 맞춤 치료법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염기서열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 유전체 염기서열의 고속 분석 방법으로 기존의 단일 유전자 검사(Sanger sequencing)와 달리 많은 수의 유전자를 하나의 패널로 구성해 단 한 번에 처리해 분석하는 기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