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료과/의료진

전문클리닉

진료과에서 다한증, 비만, 신경통증 등 특정 질병에 대해 맞춤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의료진이 진단하고
치료를 진행하여 보다 만족도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클리닉

 

아주대학교병원 뇌하수체클리닉은 뇌하수체질환의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치료를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내분비내과, 신경외과, 이비인후과, 안과 등 의료진이 한 팀을 이루어 서로 유기적으로 협조하며 진료하여 환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최상의 치료 결과를 위해 노력합니다.

 

뇌하수체란 머리의 정가운데에 위치한 땅콩 크기의 작은 기관으로, 우리 몸의 모든 호르몬을 관장하는 사령탑 역할을 합니다.

 

뇌하수체는 크게 전엽과 후엽으로 구별됩니다. 전엽에서는 우리 몸의 상태에 따라 성장호르몬, 갑상선 자극 호르몬,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성 호르몬, 유즙분비 호르몬이 적절히 조절되면서 분비되고, 후엽에서는 항이뇨 호르몬, 자궁수축 호르몬 등이 필요에 따라 분비됩니다. 이러한 호르몬이 조화를 이루며 분비가 되어야 우리 몸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에 흔히 생기는 질환에는 뇌하수체 종양이 있습니다. 비기능성 뇌하수체 종양의 경우 크기가 커지면 시신경을 눌러 시력 저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때로는 종양에 출혈이 일어나 급격한 의식 저하나 안구 운동 장애, 뇌하수체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종양의 경우 쿠싱병, 말단비대증 같은 병을 일으켜 이로 인해 고혈압, 당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생명에 지장을 일으키게 됩니다.

 

뇌하수체 종양은 대부분 양성 종양이기 때문에 수술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수술은 대게 코를 통한 내시경 수술로 이루어집니다. 이 수술은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외부에 상처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주대학교병원 뇌하수체클리닉은 내시경을 통한 뇌하수체 종양 제거술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술 후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 의료장비인 감마나이프를 갖추고 있어 수술로 완전 제거가 불가능한 뇌하수체 종양의 경우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잔존종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