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료과/의료진

전문클리닉

진료과에서 다한증, 비만, 신경통증 등 특정 질병에 대해 맞춤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의료진이 진단하고
치료를 진행하여 보다 만족도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음성클리닉

 

아주대학교병원 음성클리닉은 양성 성대점막병변(성대폴립, 성대결절 등), 기능성 음성질환, 성대신경마비, 후두암 등 후두음성질환에 대한 신속하고 포괄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후두음성 전문의와 음성치료실, 언어치료실이 유기적인 협진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첨단 진단장비(Computerized Speech Lab, Phonatory Aerodynamic System, Nasometer, Stroboscopy)를 이용한 음성언어평가를 통해 음성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맞춤형 치료를 진행합니다.

 

최근 직업적으로 음성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서 음성남용과 오용으로 인한 성대질환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특수 음성치료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음성치료실에서는 음성장애의 종류에 따라 Boone의 음성치료 기법을 기반으로 호흡능력을 향상시키고 성대의 부드러운 접촉을 유도하며, 음성기능훈련을 통해 후두 근육의 강도 및 긴장도를 조절하는 발성훈련 기법을 활용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음성위생(Vocal hygiene) 교육을 통해 각각의 질환에 맞는 목소리 관리법에 대하여 배우게 됩니다. 이와 같은 치료를 통해 규칙적인 성대진동과 적절한 발성법을 익혀 재발률을 낮추고 영구적인 치료 효과를 주기 위해 음성언어치료를 시행합니다.


기능성 음성질환 및 성대마비에 대해서는 성대주입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후두의 기질적 병변에 대해서 후두미세현미경수술을 시행합니다. 이와 같이 적절한 약물의 투여와 음성치료, 성대주입술, 후두미세현미경수술 등의 다양한 치료방법을 활용한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최선의 치료결과를 이루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언어치료사의 팀 접근방식으로 다양한 발음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먼저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발음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기질적인 원인을 감별한 후, 언어평가에 기반한 맞춤형 언어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