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료과/의료진

전문클리닉

진료과에서 다한증, 비만, 신경통증 등 특정 질병에 대해 맞춤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의료진이 진단하고
치료를 진행하여 보다 만족도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암재활클리닉

 

 

최근 암 치료기술이 크게 발달하면서 암환자의 생존율이 향상되었으며, 암은 불치병이라는 인식에서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라는 인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암 자체를 치료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암 치료 과정 중 환자가 느끼는 불편한 점들과 장애를 줄여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암 재활은 암이 악화되어 생기는 문제뿐만 아니라 암 치료 즉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입니다.

 

암 재활의 대상이 되는 대표적인 질환은 유방암, 부인암, 폐암, 뇌종양, 두경부암, 혈액암, 척추전이암, 위암, 대장암, 항암치료에 의한 말초신경병증이며 암 재활의 대상이 되는 증상은 암성 통증, 만성 피로, 림프 부종, 손발 저림, 삼킴 장애, 인지기능 장애 등입니다.

 

유방암 환자의 경우, 유방암 절제술 이후에 팔을 적게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어깨 관절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시행중인 수술 후 조기 재활치료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암, 머리나 목의 암으로 인해 수술과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목과 어깨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 시기에 근육과 관절이 굳고, 방사선 치료 등으로 피부나 연부조직이 섬유화되면서 뻣뻣하게 변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부터 적극적인 예방운동을 진행하고 수술 이후에는 근육을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섬유화를 막을 수 있도록 하는 재활치료를 진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암환자의 통증 원인은 암성 통증 외에도 근골격계 문제로 인한 통증이 많으며 이는 재활치료로 대부분 호전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이나 자궁암을 수술할 때는 각각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의 림프절을 절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각각의 림프절을 통해 순환하는 조직액 흐름에 장애가 생기며 팔과 다리가 붓는 림프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림프부종은 팔과 다리가 점차 부풀어 올라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부종 부위에서 세균성 감염이 자주 발생하게 되고 심한 경우 패혈증으로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폐암환자를 위한 호흡재활 프로그램은 폐절제술 후 호흡곤란으로 고생하는 폐암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