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료과/의료진

전문클리닉

진료과에서 다한증, 비만, 신경통증 등 특정 질병에 대해 맞춤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의료진이 진단하고
치료를 진행하여 보다 만족도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클리닉

 

아주대학교병원 수면클리닉은 수면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하기 위해 이비인후과를 비롯해 관련 진료과가 긴밀하게 협진 합니다.

 

수면 장애의 종류는 불면증, 코골이, 수면 무호흡, 주기적 사지 운동증, 하지 불안증, 이갈이, 주간 졸림증, 악몽, 몽유병, 수면 공포, REM수면 이상행동, 야뇨증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흔히 발생해서 큰 병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수면질환으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면클리닉에서는 수면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를 진행합니다. 이 검사는 뇌파·근전도·안전도·심전도·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기기와 자세 측정기, 호흡 기류 측정기, 송화기(Microphone) 등을 부착한 다음 수면을 취하면서 수면 단계와 각성, 무호흡 유무, 코골이, 팔다리 움직임, 호흡 노력, 혈중 산소 포화도 등을 측정합니다. 이때 수면 모습을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하여 정확한 수면 상태를 파악하고 수면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수면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금주, 금연을 비롯해 수면에 영향을 주는 약물 중지, 수면 중 자세 치료, 양압기와 구강 내 장치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방법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환자의 상태와 질환을 고려해 적절한 수술을 해야 성공률이 높습니다. 아주대학교병원 수면클리닉은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환자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