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료과/의료진

내장 기관에 생긴 병을 치료하는 내과와 외과적인 수술을 주로 하는 외과를 중심으로 각각의 질병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진료과를 통해 최상의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췌담도외과

 

지방을 소화시키는 담즙은 간에서 분비돼 쓸개에 모여 있다가 십이지장으로 이동하는데 이 담즙의 이동통로가 바로 담도입니다. 담관과 담낭으로 이뤄져 있고, 관련 질환으로 담관암, 담낭암 등의 악성질환과 담석 등의 양성질환이 있습니다. 췌장은 주로 소화효소와 호르몬을 만드는 장기로, 관련 질환은 췌장암, 급성 또는 만성 췌장염, 당뇨 등이 있습니다.  

 

췌담도 질환의 치료는 과거 외과적 수술에 많이 의존했으나 근래 들어서는 의료기기와 의료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비침습적·비수술적 내시경 치료로 개념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수술을 할 수 없는 췌담도 암 환자에서는 보존적 치료로써 스텐트 삽입술이 가장 유용한 치료법이 되었고, 담관 담석의 치료에서도 외과적 수술 치료가 아닌 내시경 치료로 개념이 변했습니다.

 

초음파 내시경을 통한 담췌관 스텐트 삽입술, 가성낭종배액술 등과 같이 과거에는 외과적 수술에 의존하던 여러 치료법이 이제 내시경으로 가능합니다. 아주대학교병원은 췌담도 스텐트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스텐트 써미트(Stent Summit) 심포지엄」을 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