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료과/의료진

전문클리닉

진료과에서 다한증, 비만, 신경통증 등 특정 질병에 대해 맞춤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의료진이 진단하고
치료를 진행하여 보다 만족도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건강클리닉

 

 

암 환자는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서 불안, 우울, 불면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됩니다. 마음건강클리닉에서는 개인면담, 가족치료, 약물치료 등을 시행하여 암 환자가 암 진단 후 겪는 어려움뿐만 아니라 치료 과정 중 생길 수 있는 불면, 불안, 우울 등을 치료하여 암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 통증이나 구토 등 신체적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보조적으로 치료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암 환자의 심리적 변화 원인


① 암이라는 갑작스런 진단에서 오는 충격
② 통증, 구토 등 암 증상 자체로 인한 고통과 스트레스
③ 암 진단 후 수술, 항암치료, 진단 검사 등 치료과정에서 겪는 고통과 스트레스
④ 치료로 인해 바뀌게 될 일상생활에 대한 두려움
⑤ 암의 뇌전이나 종양에서 생산하는 호르몬에 의한 영향
⑥ 감염, 전해질 이상, 빈혈 등 동반된 신체적 문제나 특정 약물로 인한 영향

 

 

암환자에게 흔히 생기는 심리적 문제


① 적응 장애: 암과 관련해 불면, 불안, 우울 등이 생기는 적응의 어려움으로, 암환자의 60-70%가 겪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입니다.
② 우울증: 암 환자의 약 10-20%에서 치료가 필요한 우울증이 발생하며 기분 저하, 의욕 감소, 불면증과 더불어 식사를 못하거나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아지는 등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반합니다.
③ 불안증/공황 장애: 죽음에 대한 공포, 재발/전이에 대한 불안 등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 앞으로 닥쳐올 변화와 고통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고 작은 신체적 변화에도 예민해집니다. 심한 경우 죽을 것 같은 불안 발작이 생기기도 합니다.
④ 화병: 암에 걸렸다는 사실로 인해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 주변 환경에 대한 억울함, 답답함, 분노, 신체적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⑤ 자신감 상실: 신체적, 정신적으로 자신감을 잃어 겁이 많아집니다. 지나치게 의존적으로 변하기도 하는 반면, 의지해서 지내야 하는 것을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마음건강클리닉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① 예민해지고 사소한 일에 쉽게 짜증이 날 때
② 만사가 귀찮고 흥미가 없을 때
③ 가슴이 답답하거나 불안할 때
④ 쉽게 피곤해지고 무기력할 때
⑤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⑥ 사소한 일이 자꾸 생각나고 걱정이 될 때
⑦ 죽고 싶은 생각이 들 때
⑧ 어떻게 해야 할 지 몹시 망설여지고 결정을 내리지 못할 때
⑨ 통증이 잘 조절되지 않을 때
⑩ 검사 상 별 문제가 없다고 하나 입맛이 없고 소화가 안 되는 등의 신체증상이 있을 때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면 협의진료를 통해 마음건강클리닉에서 약물치료, 심리치료, 가족치료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